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한국,IT 강국 아니다 -5가지 이유

<한국, IT 강국 아니다 - 5가지 이유>
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

--내일신문과 SNS에 5년째 쓰고있는 디지털 칼럼의 하나입니다--

(2018년 2월 업데이트, 2014년 작성)

한국은 IT 강국인가요? 다들 그렇게 생각합니다.

전국적 광통신망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스마트폰/TV 등 제조 강국,
1
인당 인터넷 이용시간 1위 등 수치가 그럴싸합니다.


그러나 필자는 오히려 IT 지진아다라는 쪽에 강한 방점을 찍습니다.


첫째로, 4차 산업혁명시대 위대한 부가가치의 원천이 IT 소프트웨어에 있는데,
대표적 전자회사 등의 소프트웨어 실력이 세계에 명함을 낼수 없는 수준입니다.



스마트폰/TV 등 하드웨어(껍데기)만 잘 만들뿐이죠.

하드웨어는 중국/대만 등이 쫓아오고 있어,우리 경쟁력이 몇년이나 갈지 장담이
어렵습니다
.


한국 업체들이 만드는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는 100% 미국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씁니다.
스마트폰 출현후 10년째 
모바일 운영체제(OS)를 만들어내지 못해 기술종속이 되어있지요.


앞으로 20년 모든 비즈니스는 모바일로 귀결될 수밖에 없는데한국의 모바일 비즈니스는 30%를 구글과 애플사(iOS 운영체제 보유)에 수수료로 떼어주고 시작합니다.

한국인이 모바일 게임을 할 때마다 수익의 30%는 그들에게 갑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없는 국가의 국민은 대동강 물을 돈 받고 파는 봉이 김선달(구글 , 애플 등)의 짭짤한 고객이 됩니다.

한국인들은 
대동강 물을 돈 내고 먹는 줄도 모르는 호구입니다.


구글은 한국민의 핸드폰에서 눈에 안보이게 돌아가는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덕에 뒷짐 지고 1년에 2조원정도씩 벌어갑니다.(세금도 안내고)


  


[사진=안드로이드와 애플 iOS 소프트웨어 이미지,구글 및 애플 홈페이지]


그런데도 국가적으로 경각심이 없고,정부의 소프트웨어 산업 진흥책도 공허합니다


굴뚝산업으로만 커온 대기업들은 소프트웨어 Gold Rush시대의 격변을 깨닫지 못하고 수뇌부를 소프트웨어 고수로 교체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은 세계 트렌드를 읽지못하는 우물안 개구리로 보입니다.
IT
 
산업에서 한국은 갈라파고스섬
.


국제 소프트웨어 컨퍼런스에 가보면 한국은 거론 대상이 안된다고 하지요.

물정도 모르고 우리는 IT 강국이라는 착각에 빠져있다고 봅니다.


구글, 애플, 아마존페이스북, 넷플릭스, MS, 유튜브 같은 IT 소프트웨어 기업들을
보면 투자액 대비 현재 기업가치가 수만
~수십만배에 이르는 황금알입니다.


제조업의 수익과는 아예 비교가 안됩니다


더구나 소프트웨어는 혁신의 무기이고, 21세기 산업간 융합의 엔진입니다.


최근 10여년간 한국은 소프트웨어에서 빛나는 벤처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모바일 대화 앱인 라인과 카카오톡, 게임업체 정도만 희귀하게 성공했지요.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미국은 천국,한국은 지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미국은 1억원 이상의 연봉을 받고 창의성에 날개를 달아 대박 신화가 속출합니다.


한국은 열악한 근무여건(낮은 급여, 비정규직, 짧은 정년, 비인간적 야근 등)에 5~6단계 하청을 거듭하는 업계 구조지적재산권 보호 미비, 관료적 규제로 개발자들의 사기가 바닥입니다.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은 외국 업체들에 장악되어있지요
세계 IT 하드웨어산업에서 한국 점유율은 18%지만소프트웨어는 1.8%로 존재가
없습니다
.


사실 IT 소프트웨어산업은 머리가 좋은데다 사람 밖에 자산이 없는 한국이 잘 할수 있는 분야인데못된 구조 탓에 이렇게 팔불출이 된게 개탄스럽습니다.


정부는 무얼했고 대기업은 무얼했나요?


향후 수십년 부가가치는 소프트웨어에서 나온다는 것을 국가적으로 각성해야 합니다.
이걸 빼고 대한민국호는 무얼 먹고 살수 있을까요?


글로벌시장을 겨냥한 100만 소프트웨어 인력을 함께 키우고,그들에게 창의력과 신바람의 날개를 달아주어야 합니다.


개발자 그룹과 정부, 기업대학, 지방자치단체가 중지를 모아야합니다.


새 정부의 핵심과제입니다.


특히 IT 플랫폼이 외부 개발자들과 윈윈하는 상생적 집단지성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페이스북이나 애플의 경우처럼)  

------------------


둘째로는 IT 생산성 도구를 활용하는 워크 스마트(Work Smart)역량에서 

우리 국민들이 서구인들보다 많이 뒤져있는 것도, IT 지진아가 되는데
한몫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 브라우저만 해도 생산성과 속도 등이 앞선 크롬(Chrome)이 세계 1위인데,한국은 익스플로러를 사용자의 75%가 쓰는 세계에서 드문 국가입니다크롬 사용율은 세계적으로는 44%,아시아는 50%,북한도 47%인데 한국은 25%입니다.


 PC나 스마트폰에서 본, 좋은 정보를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키워드별로 저장해놓을수 있는 웹 클리핑 도구(에버노트, Onenote 등)도 한국인들은 거의 있는 줄 모릅니다.


자동으로 내 관심 키워드 별 정보를 수집해주는 구글 알리미나 피들리(Feedly)같은 RSS 구독기도 사용율이 아주 낮습니다.




   

  




 

[사진=크롬 브라우저, 구글 알리미, Feedly, Evernote 등 '스마트 워크' 도구들]


셋째로 한국민은 IT를 생산적으로 보다는,주로 소비적으로 써서 IT 강국이라 하기 어렵습니다.


서구 국민들은 IT를 생산성 향상/ 협업/ 집단지성/ 나눔/ 비즈니스 혁신 및 사회적 혁신 등 생산적인 쪽에 상당히 많이 쓰는 반면, 


우리는
채팅/ 게임/ 쇼핑/ 영상 시청 등 소비적인 용도로 주로 씁니다.


우리 국민들도 보다 생산적인 쪽에 써서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 향상에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디지털을 가장 생산적으로 쓰는 방법은 코딩(컴퓨터 언어)을 배워 활용하는 것입니다.



넷째로국민들이 소셜미디어(SNS)를 소비적으로만 쓰고 생산적으로 안쓰는 것도 한국이 IT 지진아가 된데 한몫 합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인스타그램, 구글 플러스, 링크드인, 유튜브, 아프리카 TV 등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생산적으로 써야합니다.


일상사를 나누는 도구로만 쓰지말고, 그 세상에서 자기 분야 전문가를 찾아 친구를 맺고 고급 정보를 받아 나를 살찌우는 전략입니다.


내 콘텐츠도 열심히 올려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내 업(業)을 창출해야 합니다.

취업보다 창직(創職)에 매달려야하는 시대이고, 나만의 콘텐츠로 창직을 하기위한 탁월한 창구입니다. 영어를 병용해서 쓰면 글로벌에 내가 세일즈됩니다.


국민들이 SNS를 활발하게 써야 비즈니스 기회도 커지고 경제가 활성화되며전파되는 지식정보의 양도 확대되고민주적 소통으로 국가도 발전합니다.

--------------------------


다섯째, 세계 바닥 수준인 인터넷 보안으로는 ‘IT 강국을 말할수 없습니다.

세계적으로 부끄러운 개인정보 유출사건이 잇달고 있는 나라지요. 


전자결제 시스템도 세계 최악입니다. 액티브 X를 활용한 보안프로그램 설치 강요와 공인인증서 요구라는 양대 '악'으로 인해, 전자결제가 험난한 최악의 국가입니다.


한류 영향으로 한국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하려는 외국인이나 재외교포 등이 넘치는데 전자결제가 불가능해 발로 쫓아내고 있습니다.  



중앙정부 규제가 강해 20년가까이 혁파가 안되고 있다는게 더 개탄스럽지요.
당장 내일이라도 '국제 안전 전자거래 표준'을 한국도 채택하면 해결되는 일입니다.

(다행히 문재인 정부가 2018년 2월 공인인증서와 
액티브 X 소멸에 대한 결단을 내렸지요)


인터넷 보안이 세계 바닥 수준이 된 것은 금융기관, 쇼핑몰마다 액티브 X(PC를 장악하는 위험한 존재)를 활용한 보안프로그램 설치 요구가 남용돼 한국 PC들이 좀비 PC가 된 때문입니다.

획기적 각성이 필요합니다. 

한국의 IT 현주소에대한 뼈저린 반성이 있어야하고, 새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분야도 이 것입니다.


글로벌 금융그룹 UBS가 2016년 발표한 4차 산업혁명 준비 정도 평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45개국 가운데 25위에 그쳤다. 

또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 국가기술경쟁력 평가 중 ICT 기술 인프라 순위는 

2010년 18위에서 2014년 8위까지 꾸준히 상승하다 2015년 13위, 2016년엔 15위까지 추락했다.



<관련 칼럼과 영상>

■4차산업혁명, 5가지 축으로 올라타자■  

(강연 영상 1시간 15분 포함) 


by 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
(전 중앙일보 디지털뉴스국장, 경희대 공공대학원 객원교수)

https://youtu.be/03hpJ0P2AB0  



한국의 디지털 위기와 내 업(業)체크포인트


이재용 부회장,코딩(컴퓨터 언어)배워 코딩 코리아를

초등생부터 컴퓨터 언어(코딩)가르치자--교육감에 고함
____________________

*4차혁명트렌드랩과 SNS 친구 하시기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happynanum  
카카오스토리 채널 : 소셜미디어나눔연구소 story.kakao.com/ch/snsking/app 
트위터 : http://twitter.com/happynan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