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멤버가 되는 방법
1. 자동가입 : 운영자를 포함한 회원 모두가 자신의 친구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자동으로 회원이 됩니다.
2. 수동가입(가입요청의 경우) : 공개그룹 혹은 비공개 그룹(비밀그룹 제외)의 경우 그룹의 주소를 알면 [그룹가입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요청을 하면, 승인을 해주는 경우의 수가 다름와 같습니다.
1) 가입요청을 하면 운영자 모두에게 '알림(Notifications)'를 보내주고, 운영자(들)은 자신의 페북 처음화면 오른쪽 사이드바에 있는 [요청] 위젯에서 '승인'을 해줄 수 있습니다.
2) 가입요청을 하면, 그룹 화면 오른쪽 사이드바에 [요청] 이라는 위젯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이 경우에는 운영자나 요청한 사람의 친구에게 이 위젯이 보여지게 됩니다. 누구나 먼저 본 사람이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3. 가입을 승인해준 사람 혹은 친구를 초대한 사람에 따라 "Kyounghoan Kim님이 그룹에 이재경님을 추가했습니다."와 같은 가입요청 처리에 대한 결과가 담벼락에 기록됩니다.
거꾸로 해석하면, Kyounghoan Kim님이 '자동가입'의 경우처럼 이재경님을 친구로 초대한 경우도 있을 것이고, 이재경님이 먼저 그룹가입요청을 했고, 이재경님이 Kyounghoan Kim님의 친구였다면 [요청] 위젯을 보았을 것이고,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추가] 버튼을 클릭해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프로필 담벼락과 처음화면 뉴스피드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부분입니다. 담벼락과 뉴스피드. 결론부터 말하면 전혀 다른 공간입니다.
페북에 로그인을 하면 뜨는 화면을 편의상 '처음화면'이라고 하겠습니다. 내 사진이나 이름을 클릭하면 열리는 화면을 '프로필 화면'이라고 하겠습니다. 구분되시지요? 처음화면과 프로필 화면을 먼저 구분해주셔야 합니다.
[처음화면에는 뉴스피드가 있고, 프로필 화면에는 담벼락이 있다.]
이제 좀 정리가 되시나요? 처음화면과 프로필 화면, 뉴스피드와 담벼락... 이것들이 어느 곳을 가리키는 지를 먼저 이해하면 쉬워집니다.
뉴스피드 : 나와 친구 맺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자동으로 전달받는 곳입니다. 내가 쓴 이야기가 여기 뜰 이유가 있나요? 없겠지요.
담벼락 : 내가 뉴스피드에 있는 입력상자에서 쓰든, 프로필 화면에 있는 입력상자에서 쓰든, 혹은 친구가 내 프로필 화면에 놀러와서 남긴 글이든, 혹은 내가 누구랑 친구가 되었다는둥, 내가 무엇을 좋아한다는 둥.... 나에 관한 모든 기록이 보관되는 곳입니다.
구분되시나요?
[퀴즈] 답을 가르쳐 드리면 재미없을 것 같아서, 질문을 던져봅니다.
담벼락에 쓴 글을 수정할 수 있나요? 만약 있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답] 사진을 함께 올리면, 입력상자에 적는 글이 사진의 설명글이 됩니다.
올리신 다음에 사진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설명글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설명글을 수정하면, 담벼락에서 수정된 설명글이 보입니다.
제가 질문을 드린 이유는, 여러분도 필요시 사용하면 좋은 기능을 알려드리려고 한 것입니다.
단, 프로필, 페이지, 올드 그룹... 모두 가능합니다. 그런데 새로 발표된 뉴 그룹에서는 사진 설명글을 수정하더라도, 담벼락 본문에 수정된 내용이 보이지 않습니다.
버그인 것 같아서, 개발팀에게 의견 접수시켰습니다.
제가 노트에 쓴 글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유하는 방법은 없나요? 스스로 만든 페이지든, 제가 좋아하는 페이지에 공유하는 방법은 없나요?
노트 뿐 아니라 모든 페북에 올라온 게시물을 고유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트를 열면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노트의 주소가 뜹니다.
그 주소를 페이지에 가서, 링크로 첨부해서 올려주는 것이 가장 속편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프로필 이름 변경 및 예명(nickname) 만들기
- 바로가기 : https://register.facebook.com/editaccount.php?ref=mb&drop- 위치 : 처음화면 맨위 오른쪽 [계정]>[계정 설정]>[이름]
1. 영문이름 + 예명(한글) : Kihan Kim (기하니)
성 - Kim
이름 - Kihan
예명 - 기하니
2. 한글이름 + 예명(영문) : 김기한 (Kihan Kim)
성 - 김
이름 - 기한
예명 - Kihan Kim
뉴스피드에서 X표시를 누르는 것과 담벼락에서 X표시를 누르는 것의 차이는?
뉴스피드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자동으로 전달받는 곳입니다. 뉴스피드에서 X표시를 누르는 것은 '더 이상 뉴스피드에서 그 친구의 글은 전달받지 않겠다는 의사 표시입니다.'
담벼락에 있는 친구의 글은, 친구가 직접 내 프로필 화면에 와서 남긴 글이고, 내 담벼락에 저장된 글 중의 하나일뿐입니다. 만약 담벼락에 있는 글을 삭제하면, 그 글을 복구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게임신청이 들어올 때가 가장 난감합니다. 컴퓨터 게임이라고는 할 줄 아는게 없는데 모르는 게임을 같이하자고 하니 어찌할 바를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선택은 받아들이는 것과 무시하기 둘 뿐이어서 그냥 '무시'해버리자니 예의가 아닌것 같아 그냥 못본척 두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죠?
[무시하기] 부담없이 클릭하세요. 무시하기를 클릭하면, 상대방에게 결례가 될까요? 혹시 알림을 보내서 내가 무시했다고 알려줄까요?
절대로 그런 일이 없으니, 그냥 '무시하기' 클릭하셔도 됩니다.
페북도 선물주기를 할수 있나요... 친구가 생일이라는데 펫북을 통한 간단한 선물을 전달하려면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선물을 주는 어플이 다수 있습니다. 어느 것을 사용할 지는 경험자들이 도움을 주어야 하겠네요. 어플은 http://www.facebook.com/search/?flt=1&q=gift&o=128 에서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처음화면 왼쪽 메뉴에 "그룹"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메뉴에 나타나게 하려면 어찌해야 하나요
그룹은 2 종류가 있습니다. 날자로 구분하면 2010년 10월 6일 이전에 제공하던 그룹(Old)와 그 이후에 제공하는 그룹(New, 바로 이곳)입니다.
올드 그룹은 처음화면 왼쪽 사이드바에 자동으로 나타나지 않도록 찬밥(?) 신세를 당하고 있고, 새로 만든 그룹(http://www.facebook.com/groups 에서 만든 그룹)은 자동으로 나타나는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10월6일 이전에 만들어져서 운영되던 그룹들은 '전체보기'를 누르고 들어가서 확인해야 합니다.
뉴(new) 그룹이 공개이든, 비공개이든, 비밀이든, 내가 참여하고 있는 그룹(New)은 모두 왼쪽 사이드바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물론 왼쪽 사이드바에 보이지 않게 조치할 수도 있는데, 그룹의 [설정 관리]에서 '이 그룹을 홈페이지에 표시'의 체크를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전체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고'를 받았을 시 해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지 않고 길게는 하루 이틀 기다리시면 됩니다.
페북에서는 친구추가, 댓글 입력 등 동일한 행동을 짧은 시간내에 연속족으로 행할 경우, 경고가 뜹니다. 이럴 경우에는 해당하는 행동을 잠시 중단하셔야 합니다.
페이지 카테고리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역비지니스로 명기되어 성격이 전혀 다른데요.
전혀 방법이 없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잘못 만들었을 경우에는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오는 메일이 하루에 200여통 가량 됩니다. 배우는 터인지라 처음에는 반갑기도 하고, 아는 분이 글을 올리면 메일에서 읽는 것이 즐거웠는데, 시간이 가면서 많아지니 지우는 것도 일입니다. 즐기는 것이 일이 되어 버렸어요. 귀찮아 질 정도로 메일의 늘어나서 고민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별도의 메일계정으로 설정도 가능한지요? 아니면 메일이 아예 배달되지 못하도록 설정도 가능한지요.
내 프로필 담벼락, 가입한 페이지, 가입한 그룹 등에 대해 메일 수신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계정]>[계정 설정]>[알림] (http://www.facebook.com/editaccount.php?notifications) 에서 받고 싶지 않은 메일에 대해서 체크를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그룹(New)]에서는 모든 게시글과 댓글에 대해서 자동으로 이메일을 받도록 기본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룹 게시물에 대한 메일 수신 여부는 그룹에 참여하는 회원 각자가 [설정관리]에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설정관리]에서 관리)
이렇게 되어 있는 이유는 그룹 참여자들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기능으로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내가 직접 그룹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이메일을 통해 그룹의 소식을 받을 수 있고, 받은 이메일에 답장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답장을 하면, 그 게시글의 댓글로 올라옵니다.
다른 사람의 담벼락에 글을 남기면서 그 사람만 보게 할 수는 없나요?
일단 답은 NO.
[그럼 방법은?]
가장 쉬운 것은 친구만 보게 하려는 것이니까, [쪽지 보내기]로 이야기를 전달하세요.
골뱅이(@) 태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좀 어렵겠지요?내 담벼락에 글을 쓰고, 공개범위는 특정인(친구)로 하고, 골뱅이 태그를 걸어주면 됩니다. (http://www.facebook.com/note.php?note_id=116499531739060)
가끔 다른 사람의 글에 좋아요와 댓글달기가 없는 것은 왜그런건가요?.. 관계형성이 덜되어서 그런건가요?
태그(Tag)로 걸린 글들의 경우에는 [게시물 보기] 와 같은 다른 것으로 보이게 됩니다.
태그는 다른 사람의 담벼락에 직접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니고, 간접적인 방법으로 올려줄 때 사용합니다.직접 올리지 않고, 간접적으로 올릴 때에는, '좋아요', '댓글달기' 대신에 '게시물 보기' 와 같은 다른 메뉴로 보이게 됩니다.
[페이스북 길라잡이(http://facebook.com/guidebook)]를 보면 상단 탭중 '길라잡이(도움말)'과 'other pages' 같은 것은 어떻게 만드나요?
[길라잡이(도움말)] FBML 을 사용하는 것인데, html 코드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Other Pages] http://www.involver.com/applications/free/ 에서 Promotion Gallery 라는 이름으로 제공되는 어플입니다.
파워포인트같은 첨부파일 올릴 방법이 없나요
일반 파일을 웹하드 처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페북은 글, 사진, 동영상으로 서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곳입니다.
MS Office 를 웹에 저장할 수 있는 서비스가 어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단, 페이지에서만 탭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http://www.facebook.com/docs)
SlideShare(http://www.slideshare.net/) 나 Scribd(http://www.scribd.com/)에 자료를 올리고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내 프로필(rofile) 중 친구(friends)란에 나타나는 친구들이 계속 바뀌는데 이건 random 인가요? 아님 내 프로필 화면을 클릭한 사람순인가요?
프로필이든 페이지이든 친구가 나타나는 위젯은 랜덤하게 보여집니다.
내 프로필 화면에는 담벼락, 정보, 사진 탭만 있고, 링크, 노트, 동영상 탭은 안 보입니다.
프로필 탭의 기능 및 관리(http://www.facebook.com/note.php?note_id=127929780596035) 참고하세요.
그룹(Group)에서 댓글 쓰려고 하면 등록 버튼이 안보이죠? 댓글을 달수가 없어요!
그룹에서는 [댓글 달기] 버튼이 없고, 그냥 엔터키 치시면 됩니다.줄바꿈을 하시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엔터키 치세요.
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다보면 커뮤니티 팬페이지와 기타 기업/브랜드/유명인 등으로 나눠져 있던데 두 곳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페이지 관련 등 자료는 http://www.facebook.com/guidebook?v=app_7146470109 를 참조하세요.
단어 그대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기업/브랜드/유명인에 해당하지 않으면 커뮤니티 페이지를 만들면 되는 것이지요.
기능 차이는 한 가지만 있습니다. 운영해보셔야 이해할 수 있겠지만, 페이지를 방문하는 팬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랜딩탭(landing tap)을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인데, 커뮤니티 페이지에서는 랜딩탭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직접 만들어보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필요없으면 삭제하면 그만입니다.
내 담벼락에 있는 글은 어떻게 삭제하나요?
마우스로 글 위로 움직여보면, 오른쪽 끝에 X 표시가 나타납니다. X표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내 페이스북 주소(URL)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soon yeol 님의 페북 프로필 주소는 입니다.
누구나 회원가입을 하면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87672841 형식의 고유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좀 외우기 불편해 보이죠? id= 옆에 붙은 숫자가 나를 구분해주는 건데, 너무 많네요.
그래서 전용 URL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전용 URL은 http://www.facebook.com/IdrooWhiteboard 입니다. 외우기 쉽죠~
이런 주소를 만들려면 http://www.facebook.com/username 에서 만들면 됩니다.
자세한 도움말은 http://www.facebook.com/note.php?note_id=115414388514241 를 참조하세요.
친구의 프로필 사진 밑에 보면 '000님 찜하기'가 있는데 이것의 기능은 무었인가요?
친구의 프로필 사진 아래에 '찜하기'를 클릭하면, 친구의 처음 화면 오른쪽 사이드바에 위젯으로 뜨게 됩니다. 무시하려면 X표시를 눌러주면 되고, '나도 찜하기'를 누르면 이번에는 찜하기를 해준 친구의 처음화면에 위젯으로 나타납니다.
계속해서 '나도 찜하기'를 하면 핑퐁게임처럼 위젯이 왔다갔다 하게 됩니다. 이것 이외에는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찜하기 기능에 대한 설명 자료 http://www.facebook.com/note.php?note_id=121850544537292
페이스북과 가장 잘 어울리는 웹브라우저는 어떤 것을 사용하나요?
[IE6.0을 업그레이드 하세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라는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최신 버전이 9.0까지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절반 이상의 컴퓨터에 여전히 버전 6.0이 설치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불행(?)하게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 6.0에서는 페북의 많은 기능이 동작되지 않습니다. 최소한 8.0 이상의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추천하는 웹브라우저] 페이스북과 잘 어울리는 웹브라우저는 구글 크롬(http://chrome.google.com/)이나 모질라 파이어폭스(http://www.mozilla.com/)입니다.
친구의 담벼락에 좋은 글이 있는데, 그 글에 대한 댓글까지 내 담벼락으로 공유하는 방법이 있나요?
게시물의 절대주소를 직접 가져오면 됩니다. 언제 이 글이 작성되었는 지에 대한 '시간' 부분을 클릭하면, 주소값이 확인됩니다.
친구로 추가(친구 추천)이 보여서 친구추가 클릭하고 나면 계속 친구추천이 계속 보이는데 이것이 정상인가요?
보이는 1명을 친구로 추가하거나 X표시를 클릭하면, 또 다른 친구를 보여줍니다. 보여주는 친구는 '친구의 친구'에서 무작위로 보여주게 됩니다.
내 담벼락의 정보보존기간은 언제까지인가요? 입니다. 뉴스피드도 함께 궁금합니다.
프로필 담벼락에 있는 글은 페북에서 탈퇴(계정 삭제)를 하지 않는 한, 영원히 보관됩니다.
단, 친구들의 소식을 받아보는 '뉴스피드'에서는 약 일주일 이내(정보양에 따라 편차가 심함)의 이야기만을 볼 수 있습니다.
페북가입에 나이제한이 있나요?
13세 이상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1997년생까지 가입이 됩니다.물론 출생년도를 일부러 틀리게 기재하더라도 누가 뭐라고 하는 사람은 없지만(검증할 방법이 없으니까~), 페북에서 강제로 계정을 삭제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나이제한에 대해 좀 더 완화를 시켜도 될 것으로 생각하는데... 혹시 13세가 되지 않은 자녀를 페북에 가입시켰을 경우에는(실제로 가입시켜서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부모님들이 적지 않습니다.) 프로필에서 출생년도는 보여주지 말고, 생일만 보여주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이들을 위해서... 싸이월드에서 소셜 활동을 하는 것 보다는 페북에서 찾을 수 있는 가치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내 담벼락에 글을 쓰면 뉴스피드에 나타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글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뉴스피드는 내 글을 보는 공간이 아니라, 친구의 이야기를 자동으로 전달받는 공간입니다./////
'Social Media > 페이스북,구글플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션회사 디젤의 매장 웹캠 활용 페이스북 마케팅 (0) | 2010.12.03 |
---|---|
페이스북 그룹 기능개편,모임 이용도 높아져 (0) | 2010.11.14 |
<자료>페이스북을 개인이나 기업이 사용해야하는 이유 (0) | 2010.11.03 |
영화 '소셜네트워크'음악도 히트 조짐-즐감 하기 (0) | 2010.10.31 |
페이스북 다룬 영화 '소셜네트워크'11월18일개봉,기대 만땅 (0) | 2010.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