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빅데이터 인공지능

■중국의 빅데이터 굴기—한국기업 뭐하나?■

<중국의 빅데이터 굴기한국기업 뭐하나?>

"빅데이터는 이제 황금"
"데이터 지배자가 100년을 이끈다"

"중국은 빅데이터 왕국"
"중국 구이양(貴陽)은 대표 빈곤 도시에서 5년만에 부자 '빅데이터 밸리'로 대도약" 

"중국은 도시마다 빅데이터 산업목표 설정"
"한국 활용률은 세계 56위(63개 국 중)"

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전 중앙일보 디지털뉴스 국장)

*내일신문과 SNS에 6년째 쓰고있는 디지털 칼럼의 하나입니다.
------------------------

4차산업혁명 리더국 야심을 가진 중국은 이미 '빅데이터 왕국'입니다. (2017년 7월 영국 이코노미스트 잡지의 표현)

'퀀텀 점프전략으로 모바일 비즈 최강국이 된 중국은 세계에서 제일 많은 빅데이터가 핸드폰에서 매일 콸콸 쏟아집니다.
<
분석하면 돈이 되는 세상>으로 변모한 것

14억 인구 대국이어서 사람들이 무엇을 먹고 사고 생각하는지가 모두 과 직결된다는 점을 간파하고 기업과 정부가 합심해 경제 전반에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는데 전력 질주중.

지난해 광군제(1111일 쎄일)하루 매출액 29조원은 빅데이터가 만들어낸 축복.

빅데이터는 화폐나 금같은 자산이라는데 당국과 기업이 한 목소리라는게 경이롭습니다.(가장 과학적인 자본주의 국가)

기업은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가 선봉장


"우리가 빅데이터를 쓸 수 있나"고 생각하는 한국 기업과의 격차는 몇달 단위마다 더 벌어집니다


한국은 네이버, 카카오(수뇌부에 소프트웨어 고수들)외에 선봉장이 있나요?

"데이터 지배자가 100년을 이끈다"는 걸 통감하고있는 중국의 2020년 빅데이터 산업 규모는 1조 위안을 돌파할 전망

<한국에선 상상 못할, 도시별 빅데이터 산업목표까지 있는 중국>

데이터의 나라 중국에선 빅데이터가 세상을 바꿉니다.

대표 빈곤 도시에서
5년만에 부자 '빅데이터 밸리'로 대도약한 중국 구이양(貴陽)을 아시나요?

구이양은 2017년 빅데이터 비즈니스로 137천억 원의 매출을 올려, ()전체 GDP33%에 기여할 정도

대도약은 20141빅데이터산업 특화 국가급 신구가 조성되면서 세계 첫 빅데이터 거래소가 설립된데서 비롯됐지요. 온도,습도,먼지 등 환경이 빅데이터 센서 운영에 최적의 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었던 덕분.

입주한 빅데이터 기업은 20131000개에서 8900개로 늘어났습니다

구글·인텔·MS··팍스콘·오라클 등 세계 500대 기업들이 이곳에 빅데이터 투자를 단행했고요

한국 현대차도 지난 해 11월 구이양에 첫 해외 빅데이터센터를 짓고 미래차 연구에 나섰습니다.

구이양에서는 세계 최대 빅데이터산업박람회가 VIP들 참여속에 매년 열려, 중국 대표 IT도시로 기적같은 탈바꿈을 했습니다

그 덕에 두메산골에다 1인당 GDP 꼴찌였던 구이저우(貴州)성은 6년 연속 중국 최고 경제성장률 지방정부 톱3에 이름을 올렸고요.
----------------------

빅데이터 굴기(崛起)속 중국은 데이터가 국가 자산으로 운용됩니다. 빅데이터가 사회 깊숙이 침투하며 극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지요.

중국 기업에게 빅데이터는 <전략적 도구>입니다.
'2017
년 중국 빅데이터발전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 중 59.2%가 데이터 분석 부서를 운용중이라고 답했습니다. 27.3%는 관련 부서를 설립할 계획.

중국 알리바바의 놀라운 빅데이터 상상력을 살펴볼까요

알리바바 그룹의 <빅데이터 미션>이 인상적입니다.
"To make it easy to do business anywhere". 

마윈은 사람들의 불편함과 수요를 빅데이터를 활용해 해소해주겠다는 선의가 비즈니스의 출발점. 대성공의 비결이었습니다.

마윈의 빅데이터 명언을 들어볼까요?

"
기술이 뛰어난 기업은 두렵지 않다. 빅데이터로 고객의 요구를 경청하는 기업이 더 두렵다"

앞으로 30년간 IT가 아닌 DT(Data Technology)가 주도하는 시장이 열린다
------------------------

한국의 빅데이터 상황은 어떤가요?

IMD
2017년 국제 빅데이터 활용 비교에서 한국은 태국, 필리핀, 헝가리, 브라질 등에 뒤진 56(63개 국 중)라는 너무 부끄러운 성적표입니다.


<그래픽=중앙일보>

미국은 빅데이터의 86%이상이 클라우드에 올려져 여러 산업에 활용됩니다. 한국은 1.4%로 눈꼽만 하지요

또 중소기업 중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 비중이 일본은 2.8%인 반면, 한국은 0.9%로 일본 대비 약 1/3수준(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빅데이터는 4차산업혁명 5대 기술(인공지능, 가상현실, 로봇, 5G 통신 등)중 글로벌 기업들의 선호도 1위로 가장 중요합니다

빅데이터 없이는 인공지능도 쓸모가 없어 ‘4차 산업혁명의 석유로 불립니다

빅데이터는 <기술에 영혼을 불어넣는 인문학적 존재>이며 황금입니다

관련 인력 양성과 한국기업들의 맹성을 촉구합니다.


[관련 강의 영상/ 1시간]

■무료 빅데이터 분석도구들■

(개인/중소기업도 쓸수 있는)
 

https://youtu.be/-9OQvrIojvk

공유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