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해피나눔
4차 산업혁명의 5가지 축, 한국의 디지털(소프트웨어)위기 등을 강의와 칼럼으로 전파합니다. Smart Work(디지털 생산성 도구)로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자고 설파합니다.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 <강의 문의>010-5285-9006
Print Friendly and PDF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2010.11.04 00:56 Social Media/SNS 마케팅

마케팅 담당자들이 말하는 소셜미디어 사용현황 7가지

기업에 소셜미디어가 도입되고 정착되려면 마케팅 담당자의 역할이 절대적입니다.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좌우하는 것은 물론, 실제적인 운영에도 가장 비중있는 역할을 마케팅 담당자가 하기 때문이지요.

2010년, Social Media Examiner(미국)에서 1,500여명의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이 소셜미디어의 활용에 대해서 답변한 실질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면 이 결과를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시행 여부와 경험 정도

 

소셜미디어 마케팅 실행과 경험 여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답변이 91%였지만, 68%는 경험이 전혀 없거나 몇개월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몇년 정도 진행했다고 해서 전략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므로, 대다수는 구체적인 전략이나 운영계획이 부족한 상태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이는 또한 기존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했던 경험으로 소셜미디어를 마케팅 도구로 운영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온라인 미디어와 차별화된 소셜미디어만의 장점을 살리고, 기존 온라인 미디어와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으며, 소셜미디어를 도입하는데 이 부분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투자하는 시간

매주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는 시간은?

일주일에 11시간 이상이 전체의 30%, 20시간 이상이 12.5%에 달할 정도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하는 시간이 많다는 것은 절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기 보다는 효과적인 전략과 운영방침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반면 일주일에 1~5시간 투자가 전체의 40%에 해당하며, 이는 결과적으로 매일 1시간 이내의 시간이라도 효과적으로만 투자한다면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도입할 때 투입되는 노력이 너무 많다면 도입 자체가 꺼려지겠지요? ‘지금도 업무량이 많은데, 더 시간을 투자해야 한단 말인가?’라는 심리적인 진입장벽이 높을 것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명확한 목적과 목표, 전략과 계획이 있다면 소셜미디어 마케팅 도입에 투자되는 노력이 무조건 많을 필요까지는 없으며, 진행상황을 봐가면서 충분히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 이겠지요.

3. 마케팅 담당자들이 말하는 소셜미디어의 효과

소셜미디어 마케팅 효과는?

이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이 ‘효과’를 역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목적과 목표’를 수립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1)온라인 상에서의 노출, 즉 Online Presence 자체가 중요한 목표가 됩니다. 경쟁 회사가 온라인에서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며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데, 우리 회사는 온라인에 존재하지 않거나 인지도가 부족하다면 이것 자체가 큰 문제가 아닐까요?

다소 주관적인 이부분은 (2)소셜미디어 자체만이 아니라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의 온라인 매체의 트래픽이 증가하고 구독자가 증가하는 것의 구체적인 수치와 결합해서 ‘측정 가능한 마케팅 결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도구들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도구는?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정도로 트위터(88%)페이스북(87%)이 강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링크드인(78%)을 제외하고 블로그(70%) 까지를 절반 이상이 사용한다고 볼 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를 별개의 채널로 활용하기 보다는 ‘통합적으로 활용’한다고 봐야 하겠지요. 흔히들 ‘블로그의 시대가 가고 소셜미디어의 시대가 온다’고 자극적으로 말하곤 하는데, 블로그는 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소셜미디어와 함께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고 보는게 맞을 듯 합니다.

5. 소셜미디어에 대한 향후 계획

소셜미디어 투자에 대한 향후 계획은?

지는 별똥별인 마이스페이스를 제외하고는 페이스북, 트위터, 비디오 모두 투자와 노력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정착되지 못한 소셜북마크에 대해서는 관심은 있지만 지켜보자는 생각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6. 마케팅 담당자들이 더 배우고 싶어하는 소셜미디어 도구

더 배우고 싶은 소셜미디어 도구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워낙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의외로 소셜북마크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연구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7.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아웃소싱 여부

소셜미디어 아웃소싱 현황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아웃소싱을 하고 있다는 답변이 14% 입니다. 진입장벽이 높지는 않지만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쉽지 않은 것이 소셜미디어 마케팅 이지요.

아마도 이 부분은 모범 사례와 소셜미디어 전문가/전문집단이 늘어난다면 아웃소싱의 비중도 좀더 늘어나지 않을까 유추해 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자체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이 꼭 내가 잘할 수 있어서가 아니라, 믿고 도움을 받을만한 곳이 마땅치 않으므로 우선 하고보자는 심리 때문일 수도 있으니까요.

맺으며

우리나라보다 먼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이기 때문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주의깊게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외국에서도 아직 많은 경험과 결과를 축적해 놓지는 못했기 때문에, 벤치마킹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줄
인다면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한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기대해 봅니다.

------------------------------------------
이태원님의 블로그 글입니다.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김일 해피나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