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Media/SNS 마케팅

Ford자동차로부터 배우는 소셜미디어 전략

자동차회사 포드에게 배우는 소셜미디어전략

In Marketing, Social Media, Twitter(트위터) on 2009/10/12 

이글은 FORD자동차의 글로벌 디지털,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스캇몬티(ScottMonty)의 “Zero to 60: 소셜미디어 스토리” 강연동영상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 프리젠테에션에서 스캇몬티는 어떻게 포드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진실성, 투명성, 접근성을 높였는지 이야기합니다.

———————————-

Picture 35

포드의 문제점은, 포드라는 브랜드의 퍼스널리티가 없어 어떠한 의지, 갖고싶은 열망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포드의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은 포드라는 무미건조한 브랜드에 사람들을 연결시킴으로써 ‘인간성’을 드러내고, 흥분과 기쁨을 주려는 것이다.

 

진실성 : 소셜미디어는 당신이 누구인가를 증폭시킬뿐이다

나쁜회사의 나쁜상품은 나쁘게 설명될수밖에 없다. 소셜미디어는 좋은 회사에 좋은 상품을 더 좋게 설명할 뿐이다. 소셜미디어의 90%는 자랑하는 것이다. 자랑할만한 상품이 있다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대로 자랑할 수 있다.

접근성 :컨텐츠를 자유롭게 풀어라

포드가 보유한 좋은 컨텐츠들은 사람들이 접근하기는 어려웠다. 이런 리소스들을 끌어내어 어디서든지 접근할 수 있게 풀어내면, 사람들은 자율적으로 공유하고,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사람들은 우리가 듣고 있고 언제나 옆에 있다고 느끼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우리는 페이스북, 딜리셔스, 플리커, 트위터, 유투브, 커뮤니티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사용한다.

Picture 29

그러나 역시 이것들은 툴일뿐이다. 툴은 계속 바뀌고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기본철학과 목적을 공유하고 그것을 위해 행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모든사람은 저마다의 자동차스토리가 있기에, 수많은 스토리를 수면위로 이끌어내는것이 우리가 할 일이다.

더 포드스토리 웹사이트에서는 포드에 대한 이야기를 담기 위해 제작되었다. 여기서는, 단지 포드가 포드에 대해서 하는 말이 아니라,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서 무엇을 말하는 지도 함께 보여준다.
우리는 피에스타무브먼트 사이트 에서는 지원자 100명에게 각각 1대씩 차를 6달 동안 빌려주고, 그들이 비디오나 이야기들을 자유롭게 올리도록 했다. 이것은 필터링되지 않게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많은 이야기들을 들려주었다.
Picture 30

리더쉽이 중요하다

포드 브랜드의 소셜성공은 앨런 맬럴리(포드 CEO)같은 리더가 서포트해준 결과다. 앨런은 소셜미디어를 이해했고 기꺼이 참여했다. 스캇몬티는 앨런회장과 함께 트위터를 하는 장면을 유투브에 올렸다. 그의 소탈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은 많은 사람의 반응을 이끌어냈다.

Picture 28

우리는 빠른 대응을 원칙으로 한다. Marc라는 사람이 트위터에서 나에게 말했다. 이번주에 두번째 Edge Sport(포드의 자동차종류)를 테스트드라이브했는데, 나 미친거 아니라고 앨런회장이 전화좀  해달라고.

Picture 32

그래서 나는 앨런(포드 CEO)에게 이 사람에게 바로 전화하라고 했고, 앨런은 진짜 전화를 걸었다.

회장의 전화를 받아 깜짝놀란  Mark는 블로그에 이 ‘놀라운 일’을 올렸고 이 이야기는 퍼져나갔다.

Picture 33

우리가 진짜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것을 알려줬을 뿐이다.

우리는 항상 어디에서든지 듣고 답하고 행한다.

결국 우리는 2009년 2월 소셜미디어 활용랭킹 10위로 진입했다.

Picture 24
Picture 26

질문 : 기존에 있는 외부 커뮤니티가 많은데, 어떻게 이들을 제어하는가.
조사를 해보면, 외부커뮤니티에는 미디어에 기민한 그룹들과 그렇지 못한 그룹들이 있다. 미디어에 기민한 그룹들을 교육시키고 대화한다. 상위 10%만 제어할 수 있다해도 사실 훌륭하다.

질문 : 소셜미디어 프로젝트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사실 소셜미디어와 세일즈를 1:1로 매칭시킬 수는 없다. 우리는 일련의 활동들을 소셜 서포트라고 생각한다. 물론 정량적 평가도 한다. 주단위로 경쟁사들 – 폭스바겐, 도요타 등의 글로벌 자동차기업의 소셜미디어 컨텐츠, 브랜드선호도를 조사한다.

——————————

이 사람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딱 3가지입니다.

  • 소셜미디어는 진실을 알리기때문에, 잘난제품을 가진기업에게 유리하다. 자신의 프로덕트에 자신있다면 두려울게 없이 자랑하러 소셜미디어에 뛰어들어라.
  • 소셜미디어의 접근성을 최대한 활용해라. 다양한 미디어로 다양하게 만날수있도록 여러곳에 컨텐츠를 뿌리고, 빨리 댓글, 답글 등을 피드백하라.
  • 소셜미디어를 이해하는 리더쉽이 필요하다. CEO를 인발브시키고 이해시켜라.

스캇몬티의 프리젠테이션은 간만에 감동적인데요. 포드는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얻고 잃음이 있었겠지만 다양한 시도들은 그 이상의 보상을 해줬을 겁니다. (소셜미디어 성공케이스로 포드가 많이 언급되는 것과 포드의 세일즈가 좋아지고 있다는 소식들도 그 일부분)

관련기사는 여기, 동영상은 여기, 강연슬라이드는 여기에 있으니, 역시나 직접보시는게 더 좋겠죠.

더하고 덜하고 할것도 없이 좋은 내용입니다. 올만에 강추날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