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해피나눔
4차 산업혁명의 5가지 축, 한국의 디지털(소프트웨어)위기 등을 강의와 칼럼으로 전파합니다. Smart Work(디지털 생산성 도구)로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자고 설파합니다.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 <강의 문의>010-5285-9006
Print Friendly and PDF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2011.07.26 00:17 스마트워크

누구나 콘텐츠를 생산해 배포할 수 있는 웹 2.0시대.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 수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기업이라면 관련 시장 및 경쟁업체 동향 파악이 중차대한 과제일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료이면서 나나 조직의 정보경쟁력을 드높일 수 있는 무기가
‘RSS 구독기입니다.그런데 RSS를 알고 활용하는 분들이 의외로 적어 그 활용법을 소개드립니다.

활용하면 자신이나 조직의 경쟁력이 급신장되고,화제 거리도 풍부해짐을 바로
느끼실 것입니다.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입니다.’간단 배달도구라고 번역하고
싶습니다.

<RSS?>

내가 관심 있는 주제에대해 인터넷상에서 괜찮은 정보를 골라 이메일 처럼 나에게 자동배달해주는 무급 인터넷 정보비서입니다.인터넷시대 신문 배달소년입니다.
관련 도구를 무료로 쓸 수 있으니 대박입니다.
 

 RSS 아이콘입니다.                                                                                  블로그(Blog,1인 미디어)나 사이트에 이 아이콘이 있으면 RSS 기능을 제공하는 곳입니다.즉 그 블로그나 사이트의 새 정보를 내가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RSS는 특히 블로그에 특화된 기능이어서 아래와 같이 모든 블로그 사이트들이

지원합니다.

 
사실 웹사이트는 외롭습니다.일부러 그 인터넷 주소를 치고 들어가야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이에 비해 RSS는 역동적입니다.

좋아하는 블로그의 글을 자동으로 받아보는 도구이면서, 내 블로그의 정보를 세상에 퍼뜨리는 강력한 무기라는 양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RSS 구독기 소개>

‘RSS 구독기는 여러가지입니다.
국내의 대표적 구독기는 RSS’(
http:// hanrss.com )입니다.
해외발 구독기 대표는 구글 알리미(www.google.co.kr/alerts )
구글 리더(
www.google.co.kr/reader )입니다.

저는 구글 구독기를 추천합니다.구글의 검색력에 의해 국내외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줍니다또한 구글 알리미를 통해서는 자신이 관심있는 키워드별로 정보를 받아볼수 있고,구글 리더를 통해서는 관련 분야 파워 블로거(Blogger)의 글을 자동배달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을 때 그 블로그의 RSS 아이콘을 누르면 구글 구독기는 꼭 제공되니 범용성이 높습니다.

RSS도 국내에서 꽤 많이 사용되니 좋습니다.다만 키워드별로 관심 정보를 받아보는 기능은 없습니다.관심 블로거의 글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하기와 다음 블로그의 구독기능도 RSS 구독기입니다.
다만 각각의 포털 안에 있는 블로거 글만 받아볼 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친구하기나 팬 페이지 좋아요기능도 페북 친구나 조직의 새 콘텐츠를 내 페이스북 방으로 배달해주니 역시 RSS입니다. 

<구글 알리미 활용법>

우선 구글 이메일에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구글 메일은 용량도 50기가를 주고 
다른 구글 
도구들과 호환이 돼 유용합니다.

그 다음, 구글 검색창에 알리미를 치거나 www.google.co.kr/alerts로 갑니다.

알리미 창에 자신이 관심있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그 다음 빨간색의 알리미 만들기를 누르면 설치가 됩니다.’하루에 한번’ ‘우수한 검색결과만 받아보는게 좋습니다화면의 알리미 관리에 가면 자신의 키워드를 추가,변경할 수 있습니다.

검색된 키워드별 정보는 자신의 구글 메일로 다음처럼 배달돼 옵니다.


<구글 리더 활용법> 리더 활용법>

구글 검색창에 리더라고 입력하거나 www.google.co.kr/reader로 갑니다.

다음과 같은 리더 화면이 나타납니다.

리더는 자신이 계속 받아보고 싶어하는 블로거의 블로그 주소를 위 화면의 좌측
상단 ‘+구독 추가에 입력하면 작동이 시작됩니다.

보통은 인터넷 검색에서 정보를 보다가 그 블로그나 사이트에 있는 RSS 아이콘을
클릭해 구독신청을 합니다.아이콘을 클릭하면 보통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Han 
RSS’구독기 등 여러 구독기가 보입니다.구글 리더를 클릭하고 자신의 구글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구독신청이 완료돼 바로 최신 글이 배달됩니다.

또 콘텐츠를 보다가 별표를 해두면 별표 콘텐츠만 별도로 관리됩니다.
구글 리더는 왼쪽 아래에 있는 구독 관리화면을 통해 구독 블로그를 수정,변경 할 수 있고 폴더별로 구분관리할 수 있습니다.

<RSS 활용법>

http:// hanrss.com 로 갑니다.

회원 가입하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왼쪽 상단의 ‘RSS 추가에 구독을 원하는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그러면 바로 밑에 구독 목록이 나타납니다.


RSS 인기글,다음 블로거뉴스 베스트 등 인기글도 받아볼수 있습니다.
구글보다 좋은 점은 국내의 분야별 인기 RSS,브랜드 RSS 등이 소개돼 구독에 

참고가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내 블로그에 붙이는 RSS 구독 버튼을 받을 수 있고 내 PC 귀퉁이에 나타나는 알리미 박스를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또 다른 RSS구독기의 RSS주소록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이밖에 자신의 콘텐츠를 유료로 팔수도 있습니다.

<<구독기를 PC에서 보기>

구글 알리미(키워드 별 정보)는 자신의 구글 이메일에서 봅니다   

자신이 지정한 블로그 콘텐츠를 받아보는 구글 리더는 구글 리더 주소를 즐겨찾기
해놓거, 자신의 igoogle 페이지에서 봅니다.                                        

웹 브라우저를 구글 크롬으로 쓰는 경우는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즉 구글 크롬 익스텐션을 검색해 확장 프로그램에서 Mail Checker Plus for Google Mail
(
키워드 알리미용)과 
‘Google 리더 알리미(블로그 주소별) PC에 설치합니다.

이 간단작업도구를 설치하면 PC 우측 상단에 구글 단추 2가지가 생기며,이를 클릭

하면 배달된 정보들을 볼수 있습니다.
두 단추에는 보지않은 콘텐츠 수가 표시됩니다.

<스마트폰에서 구글 구독기 보기>

어떤 구독기를 쓸까를 결정할 때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앱(Application)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RSS 구독기는 직장이나 학교에서는 볼 시간이 없는 경우가 많아 지하철 등 이동중에 볼 수 있어야 합니다.짜투리 시간 선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의 경우

글 알리미는 앱스토어에서'iMailG'나 ‘Ginbox’(무료)을 검색해 스마트폰에 설치하면됩니다.
구글 리더는 앱스토어에서 ‘Mobile RSS’나 ‘Byline’앱을 찾아 설치합니다 
두 
경우 모두 구글 메일주소를 입력해 회원에 가입합니다.

두 아이콘을 스마트폰 첫 화면에 배치해 짬이 날때마다 읽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T스토어나 올레마켓 등 에서 ‘GReader Pro’(구글 리더용),'Super Gmail'(구글 알리미용)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해 구독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한 RSS 보기>

아이폰의 경우 웹 파인더앱을 설치합니다.’블로그 SNS’항목에서 RSS’
찾아 사용합니다.
아니면 사파리 브라우저에 ‘hanrss.com/iphone’을 입력해 나타나는 모바일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
끝으로, 정보 범람 시대에 RSS구독기를 쓰느냐,안쓰느냐에 따라 개인과 조직의 정보 경쟁력에 큰 차이가 난다는 점을 다시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를 활용해 인터넷 생활의 품질을 높이시길. ///   

<추신> 
구글 구독기 두가지를 쓰기가 불편하다면,구글 리더만으로 지정한 블로그와 지정한 키워드가 들어간 글들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알리미 화면으로 갑니다.
수신을 원하는 키워드를 빈 칸에 입력합니다.(예: 웃긴사진)
그 다음 '수신 위치'를 이메일이 아닌 '피드(Google Feed)'로 바꿉니다.'알리미 만들기'를 누릅니다. 화면입니다.


이제 그 키워드를 담은 정보들이 '구글 리더'로 배달됩니다.
아래 사진 왼쪽 아래에 보면 '구글 알리미+웃긴사진'이라는 새로운 폴더가 생기고 그곳에 관련 정보가 배달됩니다.


다만 이 경우 배달 빈도가 '하루 한번'아닌 '수시'로 자동 변경돼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또 블로그에서 온 정보와 키워드별 정보가 혼재돼 복잡할 수 있습니다.
구독기 하나로 해결된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참고 글; 크롬 브라우저로 인터넷 경쟁력 10배 높이기
 
http://smnanum.tistory.com/77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김일 해피나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