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성공 스타트

"인생 황금기는 65세에서 75세" 96세 김형석교수의 일격 [힘내기 2탄]

[힘내기 2탄]


"인생 황금기는 65세에서 75세"
"나이 70까지 일하려 노력하면 늙지 않는다. 활동 공간이 넓어지면 안 늙는다."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동안은 늙지 않고, 늙는 것은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 것"


"50살 이후 깜빡하는 일이 늘지만, 사고력은 증대한다. 그래서 지도자는 50이 넘어야."
"남을 위해 나눌수 있으면 행복해진다. 지식이든 무엇이든"

한국 철학계의 대부로 불리는 김형석(錫)연세대 명예교수는 96세인 요즘도 곳곳에서 강의를 하고, 방송에도 출연하며, 책도 집필 중인 [현역].

1960~70년대에 김교수의 철학과 인생론에 관한 책을 보며 감동받았던 이들은 50년 후에도 건재한 김 교수가 경이롭습니다. 

                          [MBN TV에서 강연하는 김형석 교수]
-------------------
최근 주간경향과 조선일보, MBN TV에 소개된 내용을 종합했습니다.


내 콘텐츠가 있으면 100세까지 현역이 된다는 역할모델입니다~~~

읽어보시고, 다들 65세에서 75세가 내 황금기가 되도록 치열한 도전을 시작할까요?


아래에 MBN TV 강연 영상도 있습니다. -------------------
-------------------

“고 김태길, 안병욱 철학 교수와는 동갑이고 친분이 깊었습니다. 어느 날 우리끼리 ‘인생에서 노른자의 시기는 언제일까’란 이야기를 했어요. ‘65세에서 75세까지가 우리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좋은 시절’이라고 의견일치를 보았습니다.

그 나이에야 생각이 깊어지고, 행복이 무엇인지,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할 지를 알았거든요. 오랜 경륜으로 후배들에게 적절한 조언을 해줄 능력이 생기고요."

김 교수는 보청기, 틀니, 지팡이 등을 쓰지않고 자세도 꼿꼿하며 발음마저 명확하다.
50대 후반부터 매일 수영을 하는게 유일한 운동.

        [KBS TV에서 강연하는 김교수]
---------------------------

"이제 모두 70세까지 일해야 한다는 각오를 해야 합니다.  직장에서 정년퇴직을 한 후 무슨 일을 하더라도 사회생활을 할 생각과 준비를 해야 합니다. 

또 다른 이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나이 들어서도 자기 재산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

“건강 비결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 경우는 일을 좋아하는 것이 건강 비결입니다. 친구들과 ‘누가 더 건강한가’를 가끔 이야기하는데 그 기준이 누가 더 일을 많이 하는가입니다. 

저도 50대까지는 그저 일만 열심히 하느라 건강은 신경도 안 썼습니다. 그러다 50대 후반에야 혼자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수영을 선택했어요. 그 후 30년이 넘게 매일 수영을 합니다. 

건강 유지는 결국 일을 잘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덕분에 지금도 일주일에 두 번 정도 곳곳을 다니며 강의하고, 쓰고 있는 글도 연말이면 책으로 나올 겁니다. 사상이 들어간 수필집입니다.”
-----------------------

"남을 위해 살았던 것만이 보람으로 남아요."


"뭔가를 남과 나눌수있으면 살만합니다.

조금이라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과 기쁨을 줄 수 있을 때까지 사는 것이 소망입니다"

 
"내 생명보다 더 귀한 것을 위해 살면 된다는 생각을 하죠. 이를 위해 나를 바칠 수 있다면 죽음을 이기는 삶이 되겠지요."
------------------------


“안병욱 철학 교수는 늙지 않는 비결로, 나이 들어서도 꾸준히 공부하고 여행하고 연애하는 것을 꼽았습니다. 세 가지 다 정신적 긴장과 자극을 준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저는 98세가 되면 애인을 구한다는 광고를 신문에 내려합니다" 

-------------------------

"젊은이들에게 말합니다.

'정신적으로는 상류층으로 살고 경제적으로는 중산층으로 살자.’ 그것만 받아들이면 행복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
*베스트셀러 저서 : [영원과 사랑의 대화] [고독이라는 병] 등

*경향신문 유인경 기자 심층 인터뷰: http://goo.gl/njIqaU

*MBN TV 강연 영상 "96세, 나는 더 일하고 싶다" : http://goo.gl/KnSXwq

-----------------------

[힘내기 1탄] 나 위해 내 심장이 하루 10만번 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