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빅데이터 인공지능

여론조사와 보도, 뿌리부터 뜯어고쳐라

■여론조사와 보도, 뿌리부터 뜯어고쳐라■

(내일신문에 쓰고있는 칼럼의 하나입니다/ 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

이번 대선은 여론조사기관들과 언론에 조종을 울렸다.

들쑥날쑥한 조사 결과에 보수 정당에 유리한 엉터리 조사설계, 덤핑에 부정확한 ARS(기계와 문답)조사 남발, 비과학적이고 편향된 조사결과들을 마구잡이로 보도해 여론을 조작한 편파 언론들의 행태는 선진 한국에 먹물을 뿌렸다.

이재명 윤석열 후보는 0.73%p 차이 초접전. 선거일 전 열흘 정도 팽팽했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엉터리 여론조사들을 마구 인용한 언론들은 윤 후보가 넉넉히 앞선 것처럼 보도해왔다. 이게 윤 후보 당선에 도움이 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여론조사 깜깜이 기간중 예측조사를 한 갤럽, 리서치뷰, 리얼미터 등 9개 정도 회사는 윤 후보의 3~8p% 승리를 예측해 큰 망신을 당했다.

우선 ARS 조사의 허구를 짚어본다. 이번 대선이 막판 초접전임을 빅데이터 분석가 가운데 제일 정확히 예측한 전석진 국제변호사.
그는 HIF라는 온라인 언급량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운영해 클린턴, 바이든 당선 등을 명확히 예측한 바 있다.

그는 엉터리인 ARS 조사는 미국처럼 언론이 보도하지 말아야한다. 국민과 언론이 현혹되면 안된다"고 당부.

그는 문제로 ARS는 과학적 조사의 기초인 응답률이 치명적으로 낮다(보통 5% 미만) 표본 추출에 심각한 오류(보수층, 극단층, 시니어 과다 표집) 부동층 과소 반영 정치 고관여층만 답변 헐값 조사를 강조했다.

흔히 연령별 목표할당도 무시된다. 선거 직전에만 나름 유효.

ARS 조사는 AAPOR(미국여론조사협회)기준으로 5%도 안되는 응답률을 보여 비과학성이 입증됐다는 것.

그는 적정 응답률로 미국에선 최소한 10%를 요구한다의미가 있으려면 무작위 원칙을 지키고, 비응답자의 경우 반복접촉(call back)을 통해 응답할 수 있게 해야하며, 그렇게 못하면 비과학적 결과라고 일깨웠다.

그는 미국에서는 비응답편향 문제를 해결하려고 몇주에 걸친 반복접촉을 하는데, 한국의 ARS조사는 비용 최소화 차원에서 대부분 단 두 번의 반복접촉을 한다고 비판.

가장 최악은 <ARS+DDR(아무 전화나 걸기)조사>라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국내 여론조사의 90%는 여기에 해당).

전화번호는 통신사의 안심번호를 유료 구매해야 나이 지역 성별 등을 속일 수 없고 편향이 없다. 아무 전화나 걸기는 흰머리 청년처럼 나이 지역을 속이는 응답이 가능해진다. 또한 핸드폰 아닌 유선전화에 전화하면 시니어 응답이 많다.

20대 대선엔 여론조사회사가 90개나 난립해 흙탕물이 됐다. 지난 대선엔 5~6개 중심 여론조사기관이 공정성 정확성을 경쟁하며 유권자들의 신뢰를 받았다.

최악 여론조사는 ARS 비과학적 설계 DDR 전문 분석원 부재의 4가지 조합.

언론이 절대 보도하지 못하도록 선거여론조사심의위와 기자/PD협회 등이 강제적 준칙을 만들어야한다.
응답률이 20~30%는 되는 조사결과만 보도토록 해야한다. 기사에 응답률과 조사방식을 꼭 밝히도록 해야한다.

언론은 비과학적 여론조사는 보도하지 말아야한다는 기자협회의 선거여론조사보도준칙이 선언적으로만 있다.

국회(오신환 의원 등)에서도 응답률 5% 미만 여론조사 공표금지법입법 시도가 있었으니 국회의 적극 추진을 촉구한다.

김춘석 한국리서치 여론조사부문장은 “<구매한 안심번호 100%+면접원 조사>방식이 가장 정확하다고 강조.

안심번호에 연령·성별·지역 정보가 있어, 응답률 낮은 젊은층 등도 충분한 표본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무리한 보정 불필요).
조사의 신뢰성/타당성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샘플링 방식이라고 강조.

여기에 과학적 설문 설계와 전문 분석원 보유가 필수. 모두가 비용이 든다.

문제는 과학적 설계 통신사 구매 번호 100% 면접원 조사 과학적 분석을 하면 조사 비용이 1회에 1500~2000만원 든다는 것.
이게 부담스러우니 200만원에도 덤핑해주는 ARS+DDR 방식에 대부분 언론사들이 의존해 여론을 왜곡시키는 것.

여론조사업계는 존립을 걸고
(국민이 외면)해체수준의 재출발을 하라는 국민의 명령이다.
언론사들도 기자/PD들에게 ARS+DDR 방식 가짜 조사 판별법을 가르치고 강제성 있는 보도준칙을 만드는 환골탈태를 하라.

뿌리부터 뜯어고쳐야 산다.
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