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둘러싼 한일 각축 2편■[일본의 전략]

■모빌리티(이동 플랫폼) 솔루션 사업 둘러싼 한일 각축 2편■ [일본의 전략]

현대기아차가 CES 2020 전시회에서 <하늘땅 모빌리티>(Mobility)로 큰 호응을 얻은 가운데

일본 기업들은 어떤 응전을 했을까요?

대표 가전기업인 소니가 전기 자율차를 내놓는 등 4차 혁명으로 비지니스의 경계가 깨졌음을 보여줍니다.
---------------

가)도요타

●모빌리티 업체를 넘어 혁신 기술과 환경을 결합한 인간 중심 미래 도시 ‘우븐 시티(Woven City)’ 건설을 선언했다●
4차산업혁명 형 종합 모빌리티 솔루션 업체로 변신하겠다는 의지.

우븐시티는 AI와 자율차, 친환경 에너지, 로봇, 5G 통신 등으로 구현하는 ‘살아있는 실험실 도시'.

모든 에너지를 친환경 에너지로 조달한다는 청사진.

도시 전반에 태양광 집열판이 설치되고 모든 주택에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깔아 스마트 그리드를 시현합니다.

주택에는 센서 기반 인공지능이 탑재돼 사람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도시 내 모든 교통 수단은 완전자율주행을 하는 전기차, 수소차를 사용합니다.

부스에는 자율주행 셔틀 ‘e-팔레트’와 배송용 로봇 ‘마이크로 팔레트’가 전시됨.

집 안에 상주하면서 물건을 옮기는 작은 로봇도 등장.

사람과 로봇, 모빌리티가 조화롭게 생활하는 미래 도시를 지향.

후지산 근처에 있는 공장 부지 21만평에 건설해 토요타 임직원과 퇴직자, 협력사 관계자, 연구자 2천여명이 생활한다고 발표.

착공은 2021년 초.

세계의 관심있는 과학자 및 연구자들을 초청해 이 ‘살아있는 실험실’에서 연구 활동을 하게할 계획이다.

아키오 토요타 사장은 “사람과 건물, 자동차가 모두 데이터와 센서를 통해 서로 연결, 통신함으로써 AI 기술을 실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힘.

도요타는 1인 자율주행차 'e-4me'도 내놓음.
----------------

나)소니

●소니는 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첫 선언하고 차세대 전기차 시제품 ‘비전-S'(Vision-S)를 공개●

센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통신 등을 위한 부품과 기기가 들어간다.
소니는 이런 부품들을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지만 자체 완성차를 내놓은 건 처음이다.

CMOS 이미지 센서의 강자인 소니 차에는 33개의 센서가 차량 내외부의 상황을 감지한다.

몰입도가 높은 음향에 자신이 있는 소니는 ‘360 리얼리티 오디오’를 각 좌석에 내장했다.

전례없는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환경과 운전자 안전(세이프티 코쿤)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가전 전시를 생략한게 의미 깊다.

다)혼다

●'증강운전(Augmented Driving)'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발표●

인공지능 비서 'OK 혼다'가 인간이 하는 운전을 매우 조작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증강현실 기술이다.

혼다는 스티어링 휠을 혁신시킨 ‘증강 드라이빙 콘셉트카’를 공개.

(지붕이 없는 4인승 자율주행차)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두 번 두드리면 시동이 걸리고 휠을 밀고 당기는 방식으로 가속 및 감속이 이뤄진다.
(8가지 자율 주행모드 제공)

혼다 측은 “운전자가 휴식할 수 있도록 운전으로부터 해방을 목적으로 한다"고 설명.
--------------

라)파나소닉

파나소닉의 전시관에는 TV가 없었다.

●대신 자율주행 전동 휠체어 ‘휠’이 있었다●
모바일에 경로를 입력하면 자율주행을 할 수 있다.
------------

■결론적으로 모빌리티 한/일전에서 '하늘땅 모빌리티'로 치고나간 현대기아차에

한때 세계 1등을 자부했던 일본 자동차업계가 1차 판정패한 셈■


■4차혁명 격돌지 스마트 모빌리티(이동)솔루션 산업서 한·일 각축■
[CES 2020 전시회 결산 1편]


https://smnanum.tistory.com/733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산업서 한·일 각축■(1편)

■4차혁명 격돌지 스마트 모빌리티(이동)솔루션 산업서 한·일 각축■ [CES 2020 전시회 결산 1편] 자율주행부터 스마트 도시까지 한국 진영(현대차그룹, 네이버, 삼성전자, SKT, LG 등)과 일본 진영(도요타..

smnanu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