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기후 테크, 한국의 새 먹거리인데 태양광을 범죄시?

기후 테크, 한국의 새 먹거리인데 태양광을 범죄시?

내일신문 칼럼(20221014)
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전 중앙일보 디지털뉴스국장)

빌딩 숲 창문으로 에너지를 만드는 시대가 가시화됐다. KIST 차세대태양전지연구센터 정증현 센터장, 유형근 박사 연구팀은 12일 고효율 발전과 장기 안정성이 뛰어난 투광형 태양전지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구리+인듐+갈륨+셀레늄 화합물 박막 소재, 뉴욕주립대 연구팀과 공동 연구)

창문에 사용하면 빛이 잘 통과하지않는 단점을 새 레이저 공정으로 극복했다. 현재 건물의 창호 유리를 새 태양전지로 대체하거나 기존 유리에 태양전지를 추가하는 등 건설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정 센터장은 가격 경쟁력이 높고 이미 상용화된 CIGS 소재를 활용하기 때문에 기술의 실용화도 쉽다고 강조한다.

인구가 밀집되고 국토 70% 이상이 산지라서 대규모 태양전지 설치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한국에 청신호다.

인간 탐욕으로 구동돼온 산업사회가 만들어낸 이산화탄소 기후 재앙. 수많은 인명 살상과 경험 못한 기후 재난이 이미 현실화돼 탄소 배출 제로를 향한 세계의 기술 개발, 투자가 몰리는 요즘이다. 이에 따라 기후 테크(Climate Tech)가 모든 산업의 불황 속에 각광을 받고 있다.

슈미트의 조가연 수석팀장은 세계 경기 침체 속 유일하게 작년 대비 1200배 정도 투자금이 뛴 곳이 에너지와 기후 테크 분야. 올해 1, 2분기 세계에서 기후 테크 투자금이 17조 원이고 370여 개 스타트업이 올 상반기에만 투자를 받았다고 말한다.

글로벌 기후 기술 스타트업이 3000개 정도 있고, 이 중 기업 가치 1조 원을 넘은 유니콘 기업이 78곳이나 된다. 세계적인 사모펀드 블랙록이 기후 투자에 앞장 선다. 블랙록은 탄소 배출을 늘리는 투자는 대폭 줄이겠다고까지 발표. 대다수 벤처 투자자들이 기후 테크를 자본주의 숙제로 여기는 상황이다.

따라서 한국 정부도 마지못해 하는 산업이 아니라 새로운 먹거리원/수출산업으로 공세적 접근을 해야한다. 기후 테크는 환경과 경제를 함께 살리는 왕 효자.

기후 테크 스타트업들은 인공지능, 드론, 자율주행, 로봇 등 신기술을 기후 예측, 탄소 상쇄, 탄소 배출량 관리, 정밀 농업, 재생에너지와 스마트 그리드 등에 적용한다.

전기차 등을 만드는 테슬라’, 대체육을 만드는 비욘드미트’, 미생물로 비료를 개발한 인디고 애그리컬처’, 탄소 회계 소프트웨어 기업인 워터쉐드’(Watershed) 등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다.

한국에서도 카이스트와 MIT 팀이 만든 에너지저장장치(ESS) 특화 스탠다드에너지는 소프트뱅크벤처스로부터 100억 원을 투자받았다.

식물성 대체육을 생산하는 지구인컴퍼니’, 바나듐 레독스 흐름전지를 만드는 에이치투’, 폐기물 관리 서비스를 운영하는 리코’, 해조류 기반 배양육을 생산하는 씨위드등도 유니콘 기업 성장 토대를 마련했다.

수소산업에서 한국은 수소차 세계 점유율 1, 발전용 연료전지 1위 등 나름 저력을 갖고 있다.(수소 제조업, 서비스업은 약함)

그러나 발전량 중 재생 에너지 비중에서 한국(제조 강국)37개국 중 37위로 너무 부끄러운 꼴지(국가별 산술평균 46.5% 한국 8.3%)여서 투자가 시급하다. 2023년 이후 탄소 국경세로 한국 수출에 큰 타격이 우려되는데 민관 모두 위기감이 너무 약하다.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서약 기업집단)에 신경 안 쓰면 해외기업이 재생에너지가 빈약한 한국에 투자하지않는다.

그러나 전 정부 억지 수사만 좋아하는 윤 정부에서 기후 테크는 모습이 안보인다. 지난 9월 유엔총회에서 바이든이 기후14번 외칠때, 윤 대통령은 자유21번 외친게 그걸 보여준다. 대통령 직속 제2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중위)는 취임 5개월이 넘도록 구성조차 못해 아무 것도 시작하지 않았다. 오히려 전 정부 보복 차원에서 태양광 사업을 범죄시하며 대대적 수사대상으로 삼아 큰 위축이 우려된다(업계가 공포에 휘말림).

RE100은 원전을 제외하고 풍력, 태양광, 수력 등만 허용한다. 요건을 충족하려면 풍력, 태양광 설치 속도를 높여야 한다. 삼성의 RE100 참여 선언과 윤정부 원전 강화는 엇박자여서 큰 걱정.

기후변화에 대한 한국 정부의 늑장 대처가 한국 기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로이터통신의 비판에 윤 정부는 적극 응답하라. 신성장 동력임을 되새기고 투자/지원을 확대하라. ‘기후 테크 테스트베드도 만들어라.

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