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탈중앙화·참여·보상의 웹 3.0, 양날의 칼이다

탈중앙화·참여·보상의 웹 3.0, 양날의 칼이다

내일신문 칼럼(20220805)

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전 중앙일보 디지털뉴스국장)

코로나 백신접종 확인을 위해 우리 국민들은 COOV라는 블록체인(신뢰 보장 인터넷)앱을 활용했다. 이 블록체인(BlockChain)소프트웨어는 중앙통제가 없는(탈중앙화) 신종 웹망이면서도 장부를 참가자들이 분산소유해 위조를 불가능하게한다.

2022년의 글로벌 키워드는 <3.0>이다. 블록체인, 탈중앙화자율조직(DAO=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세계인들이 조합원이 돼, 민주적 의사결정으로 활동 및 사업/통제 권력 없음), 메타버스(내 아바타가 활동하는 가상의 경제 사회 문화활동 공간. 2의 지구), NFT(대체 불가능 토큰, 가치저장 수단)가 그 구성요소들.

1.0은 검색엔진 시대(세상 정보를 올려 읽기), 2.0은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톡 아마존처럼 다중이 소통 및 경제활동을 하는 온라인 플랫폼 경제시대다. 개인들은 수많은 콘텐츠를 올리지만 거의 보상을 받지못했다.

3.0은 권력자나 정부, 금융기관의 통제를 받지않는 공간을 만들어낸다. 그간 수익을 독점하던 플랫폼 기업에서 벗어나 개인/소집단 콘텐츠 생산자 등도 수익을 가져가는 <탈중앙 경제생태계>를 꿈꾼다.

기업이 수익을 뽑아먹던 개인의 데이터 소유권을 되찾고, 내 콘텐츠와 데이터로 수익을 낼 수 있게 한다는 것. 이처럼 웹 3.0<탈중앙화와 참여·보상>을 이데올로기로 내세운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소유의 인터넷><크리에이터(창작자)이코노미>로 개념화하기도 한다.

3.0 본 사람 있어? 난 못 찾겠다.” 202112월 말,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올린 이 글은 웹 3.0이 과장된 마케팅 용어라는 비아냥. 그러나 이 말은 거꾸로 웹 3.0이 대중의 관심을 끌게 만들었다.

국내에도 올 1월 탈중앙화자율조직인 '국보 지키기 DAO'가 결성됐다. 간송미술관이 내놓은 국보 2점을 낙찰받고 NFT를 발행해 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많은 이들이 경매에 참여했다. 가상자산으로 249000만 원까지 모금했으나, 목표액(50억 원)을 달성하지 못했지만 취지를 살려나가기로 했다. 간송미술관은 얼마전 훈민정음 해례본을 100개의 NFT로 만들어 판매했다. 1개당 1억원이었지만 불티나게 팔렸다.

세계에는 20222월 기준 4227개의 DAO가 존재한다(11조 원 규모).

또한 게임하고 노래 듣고 글을 쓰고 옷을 입는 등 나의 모든 활동이 돈(토큰 수령)이 되는 실험들도 등장했다. X2E(X to Earn)로 불린다. 플레이투언(Play to Earn, P2E)은 게임을 하면서 창작에 동참해 토큰을 버는 모델인데 한국업체들이 해외에 선도적으로 선보여 언론의 조명을 받고 있다.

스팀잇(Steemit)이라는 해외의 블로그는 콘텐츠 게시자에게 스팀이라는 토큰을 지급. 한 국내 게시자는 글 하나당 약 7300원 수입을 얻는다고 밝힘. 블록체인 기반 미러(Mirror)에서는 올린 글을 NFT로 발행할 수 있고, 해당 NFT로 다른 사용자들에게 펀딩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는 아바타 디자이너 등 창작자들이 수익을 내고 있다. 해외의 신종 분산형 검색엔진인 프리서치, 브레이브 등은 이용자에게 코인으로 보상해 영향력을 키운다(프리서치 경우 하루 최대 1600원 보상). 브랜드나 커뮤니티도 코인을 발행한다.

결국 부와 기술은 물론 일하는 방식과 라이프 스타일까지 30년을 바꿀 거대한 변화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웹 3.0은 가상자산(암호화폐로 과대포장)투자 열기가 세계에서 비정상적으로 가장 높은 한국에서는 양날의 칼이 될 가능성이 상당하다. 세계적으로 50조원 이상 피해를 발생시킨 한국발 가상자산 테라, 루나는 한국의 규제제도가 형편 없음을 웅변한다. 한국은 엉터리 암호화폐 판매조직 다수가 5년 이상 활개를 치며 수십만명의 피해자를 쏟아낸 나라. “투자액의 50, 100배를 번다는 사기조직의 유혹이 여전히 먹혀드는 나라다. 머리 좋은 한국인들은 기발한 사기조직 창출에 탁월하니 국민 모두 각별한 경계심이 필요하다. 정부는 코인의 허술한 상장(거래소)절차 등을 엄격화하고 법제화에 나서야한다.
테라 사건은 웹 3.0신뢰책임확보가 필수임을 웅변한다. 그래야 웹 3.0이 벤처캐피탈 배 불리는 수단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