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 기부

KIVA-3만원으로 개도국 대출자되기(영상)

<KIVA의 멋진 글로벌 1대 1 소액금융사업>
 

중앙아시아 잡화상과 남미 채소상이 얼굴도 모르는 각국 네티즌들로부터 사업자금을 이자 없이 빌린다?

꿈 같은 일이지만 실제로 멋지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005년 창립된 글로벌 마이크로 파이낸싱 사이트인 KIVA(www.kiva.org)에서 벌어지고
있는 나눔입니다.

세계 개발도상국에 있는 마이크로 파이낸싱(Micro Financing,소액 금융)기관으로부터 추천받은 자영업자, 소상공인,농어민 등 자립의지가 확실한 사람들에게 각국의 네티즌들이 소액 대출을 해줍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위의 사진처럼 사업자금이 필요한 사람들(그룹이 많음)이 사업계획을 사진과 함께 제안합니다. 

이 제안서를 본 각국의 네티즌들이 지원해주고 싶은 사람(그룹)을 각자가 골라 1:1로 대출을 해줍니다. 대출금액은 보통 25달러.최대 275달러까지 한 팀에게 해줄 수 있습니다. 

3만원이면 나도 개도국 사람을 위한 소액대출 사업자가 되는 것이니 도전해보세요. 

후원자마다 자기 사진과 신상을 밝힌 방이 있어서 자신의 대출 및 상환을 관리할 수 있고, 후원한 사람들과 소식을 주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사이트에서 번역도 해줍니다. 

한국은 후원자가 250명선에 그쳐 아쉬운 상황입니다.이른바 선진국 그룹중 일본과 한국인들의 참여가 아주 부진합니다.그만큼 세계화에 뒤져있는 것이지요.

-----------------------------------------------------

선진국의 달러가 개도국에서는 큰 가치로 쓰여지기 때문에 대출자도 큰 금액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더구나 좋은 것은 상환율이 99%라는 것입니다.6개월에서 1년이면 대출액(이자는 없는 원금)을 돌려 받고,다시 다른 사람에게 대출해줘 생업의 길을 열어주는 행복을 맛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대출 및 상환과정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남미 코스타리카의 여성 5명이 화장품 및 의류 가게를 하겠다며 4,900여 달러의
대출을 요청한 화면. 

사업에 대한 의욕을 밝히고, 대출 상환계획서가 별첨되어있습니다.                                 
반드시 현지의 소액금융기관이 심사하고, 상환도 보증하게 되어있습니다.



<KIVA
의 성과-7년간 74만여명에게 생업자금 대출 및 상환>

KIVA의 슬로건은 'Loans that change lives'입니다. '삶을 바꿔주는 대출'입니다. 

단순히 돈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일할 수 있는 자금을 마련해 주는 것이 KIVA의 철학이자

강점입니다.사회적기업입니다.

2005년 출범한 KIVA는 7년간 엄청난 일을 해냈습니다.

개도국 61개 나라의 147개 소액금융기관과 제휴해,
                                                                                                                       해 74만여명에게 2억9천여만달러의 대출을 해주었습니다. 

대출에 참여한 ‘천사’는 200여개국에 70만명에 이릅니다.

대출 상품권을 사서 친지에게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12초에 1건의 대출이 성사됩니다.수혜자 1인당 대출 성사액은 평균 390달러입니다.

많은 이들이 KIVA 덕에 새삶을 얻었습니다.

<어떻게 성공했나>

미국의 평범한 젊은 부부 제시카 재클리(Jessica Jackley)와 맷 플래너리(Matt Flannery)의 아이디어로 2005년 시작됐지요.

인도 빈민에 대한 마이크로 파이낸스로 노벨상을 받은 '무하마드 유뉴스'그라민은행장

의 강연을 듣고 감명
받았다고 합니다.

전세계적인 1대 1 소액금융 시스템을 만들어내 미국의 영웅이 됐습니다.

아프리카 등 현지 조사를 철저히해 사업으로 자립의지가 있는 사람들의 상황을 파악했

고,각
 개도국 소액금융기관들의 운영실태도 철저히 관리해 성공했습니다.

상환 등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해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인터넷 결제회사인 Paypal이 거의 송금 수수료가 없는 시스템을 지원한 것도 도움이

됐습니다.

아이디어 하나로 지구촌에 큰 희망을 불어넣어준 이같은 멋진 나눔을 여러분도 실행할 수 있지않을까요?

세계 50대 사이트에 들어갈 정도로 방문객이 많은 사이트입니다.

한국 KIVA클럽 코너를 알려드립니다.‘행복한 대출자’에 동참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kiva.org/team/kiva_korea  

최근 안철수 교수가 안철수재단을 출범시키면서 KIVA와 Causes.com을 모델로

하겠다고해 K
IVA가 주목받고 있기도 합니다.

<자립 사례>

아프리카 시에라리온 북쪽에 사는 옌쿠 세새이(Yenku Sesay)의 경우 혁명군에 의해 손이 잘려 구걸로 연명하던 청년.

그는 우연히 KIVA의 현지 파트너인 살롱소액금융신용을 만나 자립 의지를 인정받았습니다.

KIVA에 사업제안서를 올려 선진국의 이름 모를 후원자로부터 100달러를 빌렸지요.

옌쿠는 작은 구멍가게를 열어 과자, 건포도 등 마른 과일을 팔았습니다.

2년 만에 대출금을 모두 갚았을 뿐만 아니라 수익을 재투자해 식료품, 의류, 신발 등을

파는 가게로 사업을 확장해 인생을 바꾸게 됐습니다.

브라보!

<동영상>

TED 컨퍼런스에서 창립자인 제시카 재클리(여)가 한 감동적인 강연입니다. (18분짜리)

좌측 하단 play단추를 누르면  '언어'(Language)단추가 나타나고, Korean을 선택하면 한글 자막이 나옵니다.   

KIVA에 가서 후원자 되어보기; www.kiv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