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살이

우유의 다양한 사용처 7가지

  • 우유는 완전식품이어서 영양학적으로 우수하지만 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네요.


    1. 가죽을 반짝반짝 
    가죽 제품은 우선 때가 많이 탄 부분을 물수건으로 닦은 후 탈지면에 우유를 묻혀 가죽 전체에 마사지하듯 골고루 문지르면 때가 말끔하게 빠진다. 가죽 소파도 부드러운 천에 우유를 묻혀 닦으면 때도 제거되고 가죽 표면에 윤기가 돈다. 

    2. 구두를 닦을 때 
    구두약 대신 우유로 닦으면 구두가 깨끗해지고 광택이 난다. 우유는 변질되면 세제의 주요성분인 알칼리성만 남기 때문에 더러움이 쉽게 제거된다. 


    3. 실크섬유 변색 방지 
    새하얀 실크 블라우스나 스카프가 세탁 부주의로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막을 때 우유를 사용한다. 흰색 실크 옷을 세탁하기 전에 잠시 우유에 담가두면 변색을 방지할 수 있다. 또 헹굴 때 우유를 조금 넣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4.볼펜 자국을 지울 때 
    티셔츠나 와이셔츠에 볼펜이 묻으면 세탁으로는 잘 지워지지 않는다. 이 때 칫솔에 우유를 묻혀 문지르면 볼펜자국이 깨끗하게 제거된다. 


    5. 금 간 그릇을 새 그릇으로 
    살짝 금이 간 접시는 그냥 버리지 말자. 우유를 담은 냄비에 접시를 넣고 중불에서 5분 정도 끓이면 갈아진 틈에 우유가 스며들어 금이 간 부분이 감쪽같이 메워진다. 

    6. 냉장고 탈취제로 사용하기 
    우유에 함유된 지방은 악취를 잡는 효과가 있다. 입구가 넓은 그릇에 우유를 담아 냉장고 구석에 넣어두면 냉장고의 잡냄새를 없앨 수 있다. 


    7.오래된 우유 린스로 활용하기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샴푸 후 린스로 사용한다. 갈라진 모발 끝에 중점적으로 바르고 2~3분 후 씻어낸다. 우유에 달걀을 섞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출처;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참고서적 <우유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