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빅데이터 인공지능

■중국에 뒤진 빅데이터 살리기■12회 조찬포럼 초대

■중국에 뒤진 빅데이터 살리기■

12회 목요 조찬포럼에 모십니다

5월 24일 시작하며 선착순 접수입니다.

부제는, 

<Business Intelligence(BI) & Analytics 사례들>

<데이터 지배자가 100년을 이끈다>

<빅데이터는 ‘21세기 인문학’이다>(마음 캐기)

<중국의 빅데이터 '굴기'(崛起)앞에 한국기업(1990년대 패러다임)은 뭐하나?>

-빅데이터 접근에 어려움을 느끼는 중견/중소기업 초점의 진행


<관련 기사>

●빅데이터로 상승세를 탄 한국 중소기업들●

https://blog.naver.com/with_msip/220925444257


중국은 중소기업도 59%가 관련 부서를 두고 활발하게 활용중
http://bit.ly/Chinabigdata

 

빅데이터 활용, 한국 중소기업 일본 1/3로 너무 미약

http://smnanum.tistory.com/599

---------------------

높은 평판을 받고있는 CCF 포럼 9기(12회) Fellow로 모십니다.

Creative Commons Forum by KAIST 경영자과정 재능나눔협동조합

●2018년 5월 24일~8월 16일까지 매주 목요일 조찬 12회●
(8월 첫째주는 쉼)

우물쭈물하다 중국에 크게 뒤진 빅데이터를 한국 기업들이 어떻게 태클할지를 돋보기로 뜯어보는 밀착 포럼.

중국은 중소기업도 59%가 관련 부서를 두고 활발하게 활용중.
( http://bit.ly/Chinabigdata )

●중국 기업들의 빅데이터 굴기(倔起)●는 깜짝 놀랄 정도이며 분야에 따라 미국을 추월.

●전문가 5명 특강과 30건의 영상으로 탐험선 탑승●

KAIST 빅데이터연구센터장 오원석 교수, 
알리바바클라우드코리아 조성범 대표, 

SKT 정도희 Data Insight 상무, 
휴머스온 양재광 수석,

4차혁명트렌드랩 김일 소장 등이 특강.

경영자, 임원, 젊은이 등 누구나 참여 가능.(외부 공개)

집단지성 멍석은 서울 강남역 SC컨벤션

회비 55만원(부가세 포함, 컨벤션 조찬 제공)
---------------------

IT(정보기술)시대가 지나고 DT(데이터 기술)시대가 왔습니다.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석유>로 불립니다.
빅데이터 없이는 인공지능 등이 힘을 쓸수가 없는데 한국의 상황이 그렇습니다.

데이터는 국부(國富)이며, 

<기술에 영혼을 불어넣는 존재>임을 탐구하겠습니다.
(그래서 인문학)
----------------------

●초대장 http://bit.ly/CCFInvitation

●참여 신청(서두르세요)
http://bit.ly/2rkKRNx


[초대장 전문]

■중국에 뒤진 빅데이터 살리기■

(특강과 명 강연 영상 기반의 집단지성 포럼,

by KAIST 경영자과정 재능나눔협동조합)


-2018년 5월 24일~8월 16일까지 매주 목요일 조찬 12회 진행

(8월 첫째주는 쉼)

-우물쭈물하다 중국에 뒤진 핫 이슈인 빅데이터(Big Data, 중국이

2강 등극)를 한국 기업들이 어떻게 태클할지를 돋보기로 뜯어보는 밀착포럼


- 전문가 5명 특강과 30건의 영상으로 탐험선 탑승

- KAIST 빅데이터연구센터장 오원석 교수,
알리바바클라우드코리아 조성범 대표,

SKT 정도희 Data Insight 상무,
휴머스온 양재광 수석,
4차혁명트렌드랩 김일 소장이 특강.


-경영자, 임원, 젊은이 등 누구나 참여 가능.


-집단지성 멍석은 서울 강남역 SC컨벤션

-회비 55만원(부가세 포함, 컨벤션 조찬 제공, 원탁)


-선착순 접수(모바일 신청서는 아래에)

KAIST 경영자과정 총동문회 재능나눔협동조합 이사장 배동진, KAIST ATM 총동문회장 임한준, KAIST 경영대학 김성희 교수입니다.

높은 평판을 듣고있는 CCF 포럼의 9기 Fellow를 모집합니다.


초대의 글

IT(정보기술)시대가 지나고 DT(데이터 기술)시대가 왔습니다.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석유’로 불립니다. 빅데이터 없이는 인공지능 등이 힘을 쓸수가 없는데 한국의 상황이 그렇습니다.

반면 중국 기업들의 빅데이터 굴기(崛起)는 깜짝 놀랄 정도입니다.

분야에 따라 미국기업을 능가하며 중소기업들도 59%가 관련 부서를 두고 활발하게 마케팅과 경영에 활용합니다.

진르터우탸오(今日頭條)뉴스 앱을 볼까요?
기자 없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개인맞춤형 뉴스를 핸드폰으로 쏘아

매일 평균 1억 명이 76분간 머물며 콘텐츠를 구독토록 만든

세계에 없는 미디어 성공사를 6년만에 썼습니다.

미국과 한국의 언론사도 아직 엄두를 잘 못내는 일입니다.

알리바바와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초당 32만건의 주문을 처리해냅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활용해 상품별 판매량을 예측한 뒤 해당 업체에 미리 상품을 준비시키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중국 씨트립 미식림(Ctrip 美食林)은 어떤가요?

빅데이터로 중화권 여행자들의 세계 여행시 레스토랑 활용시장을 장악했습니다.

세계 3억명 회원.

추천 레스토랑 페이지뷰는 1000만, 이용자는 100만,

600만 팔로워의 웨이보(Weibo)와 2200만 팔로워의 위챗(Wechat)을 운용합니다.
---------------------

2017년 3월 중국정보통신연구원의 《중국 빅데이터 발전 조사 보고》는 중소기업 1,465곳을 대상으로 시행한 빅데이터 활용조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중소기업 35.1%가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22.9%도 1년내 빅데이터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습니다.

59.2%는 관련 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니 놀랍습니다.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은 판매분석이 61.7%로 가장 많았고, 고객 분석 50.2%, 내부 운영관리 48.4%, 공급사슬 관리 22.6%입니다.

*관련자료 : https://blog.naver.com/idi2015/221264894705

________________________

‘데이터 지배자가 100년을 이끈다’고 합니다.

데이터는 국부(國富)입니다.

<기술에 영혼을 불어넣는 존재>입니다.(그래서 인문학)

 

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BI)의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지요.

 

데이터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지 않으면 도태가 뒤따라 올 겁니다.


어림짐작 경영이냐,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과학으로 읽는 경영이냐는 천지 차이의 결과를 가져온다고 봅니다.

DT는 그래서 ‘마음 캐기’(Mind Mining)작업입니다.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가 연간 36조원을 데이터에 쏟아 붓는 이유입니다.


미국은 빅데이터의 86%이상이 클라우드에 올려져 여러 산업에 활용됩니다. 한국은 1.4%로 눈꼽만 하지요.

한국은 4차 산업혁명을 시작도 못한 셈입니다.


12회 커리큘럼


[1회 특강] 5/24일


중국 기업들의 뛰어난 빅데이터 '굴기'(崛起)

--Alibaba Innovation in the Cloud with small & big company--



조성범 알리클라우드코리아 대표


SAM & Licensing Lead, Microsoft Korea, 2012-2015

Cloud Service Regional Manager, Microsoft APAC, 2011-2013


Hosting Technical Sales Professional, Microosft APAC, 2007-2011

Software as a Service lead, Microsoft Korea, 2006-2007




[2회 특강] 5/31일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전략


KAIST 오원석 교수
(빅데이터 및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연구센터장)


IT 경영 최고권위지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현 부편집장 (2014- 현재)


IT 경영 최고권위지 MIS Quarterly, 부편집장 (2007-2009)


추계 한국경영정보학회 조직위원장 (2018. 가을)


기업자문 및 교육: 삼성, KT, SK, 신한, 동부, SPC 등 다수



[3회 TED 영상] 6/7일 (한글 자막)


(7분) 압사 사고를 방지하고 생명을 구하는 빅데이터의 힘


닐라이 쿨카니(Nilay Kulkarni) 인도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Ashioto Analytics 공동창업자

(11분) 여러분 회사의 데이터가 전 세계적 굶주림을 끝낼 수 있습니다

Mallory Soldner /  Data activist



(12분) 히트 TV쇼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 사용법

Sebastian Wernicke/ 데이터 과학자



(11분) 뉴욕시에서 최악의 주차공간을 알아낸 방법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Ben Wellington/ 데이터과학자


[4회 TED 영상] 6/14일 (한글 자막)


(16분) 빅데이터는 ‘더 나은 데이터’여야 한다

--데이터는 인간에게 풍요로운 삶을 약속하지만 위험도 있으니 인간의 조정이 중요--
Kenneth Cukier/ Data Editor of The Economist  


(13분) 우리가 통계학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

Alan Smith/ Data visualisation editor


(12분) 빅 데이터로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일까요?


수잔 이틀린저 Technology ethnographer


(13분) 빅 데이터 맹신의 시기는 끝나야만 합니다

--"대량 수학 살상무기" 될수도--


Cathy O'Neil,  수학자/ 데이터과학자


[5회 영상] 6/21일
(18분) 데이터 홍수 속에서 짜릿한 길을 찾다

이준행 심심해(coroke.net)개발자/ 데이터 애널리스트

(14분) 데이터로 세상이 다시 한번 바뀝니다
(Data Driven Society, Data Literacy 능력 중요)

하용호 SK Telecom / 세바시

(17분) 빅 데이터에서 ‘마음’을 캔다(Mind Mining)

빅 데이터 전문가 송길영(다음소프트 부사장)

EBS 초대석

[6회 영상] 6/28일

(7분) 빅데이터의 전망과 사업기회

이경상 KAIST 미래전략대학원 교수

K-Global Re-Startup 컴백캠프

(11분)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키워드 '빅데이터'

MTN 이항영 전문위원

(8분) 데이터로 무엇을 해야할까
(맞춤형 패션/ 교육/ 의료 등)
휴넷

한석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린디자인아시아 대표

(21분) 신산업 육성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최수진 산업자원부 신산업 MD, KISTEP 수요포럼


[7회 특강] 7/5일


인공지능 시대, 데이터 기반 일하기란 무엇인가?


* 실제 비즈니스에 인공지능과 데이터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가

* 데이터 활용, 과거와 지금 어떻게 다른가


* 현실에서 데이터 활용이 잘 안되는 진짜 이유는?

* 인공지능 시대에 일하는 방법을 바꾸어야 하는 이유는?


* 인공지능 활용과 데이터 기반 일하기의 진정한 의미는?

----------------------

정도희 SKT Data Insight 담당 상무


* 데이터 기술과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Data Business-Person

* 인공지능,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 등을 현업에 적용하는 데이터 기술 응용 전문가


*저서: <인공지능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
--누가 AI 환경을 지배할 것인가!--





[8회 특강] 7/12일


기업경영에 활용 가능한 빅데이터 사례와 Tool들

제품/ 마케팅/ 영업/ CS/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빅데이터 적용 사례와 활용 가능한 툴(유무료/서비스 또는 TAS같은 솔루션)소개


Similarweb, Power BI, cyfe, builtwith, IBM Whatson Analytics, dialogflow 등


휴머스온 양재광 수석(빅데이터 마케팅 제품 담당, humusOn)


외환카드 가맹점 마케팅

현대카드 디지털마케팅 매니저

인터파크 마케팅 매니저

LG텔레콤 모바일 컨버전스 신사업 매니저

SK네트웍스 CRM 담당

스타트업 클라우드 사업 담당



[9회 특강] 7/19일


개인/중소기업도 쓸수있는 무료 빅데이터 분석도구들


네이버 데이터랩, 소셜매트릭스, 구글 트렌드, 오디피아(Odpia), 빅카인즈(언론재단), 티버즈,  BigFoot, 애드비 트렌드(인스타그램 분석), 구글 Big Query 등

김일 4차혁명트렌드랩 소장
(전 중앙일보 디지털뉴스 국장, 전 경희대 공공대학원 객원교수)



[10회 영상] 7/26일

55분 빅데이터와 경영혁신
이화지식나눔특강 시리즈, 경영학부 신경식 교수


[11회 영상] 8/9일


(9분) 2017 광군절 대해부,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판매 노하우/ 중국경영연구소

(3분) 빅데이터가 불러온 스마트팜 혁명  KBS

(4분) 빅데이터로 음성인식을 만난 네비게이션  KBS

(3분) 빅데이터 구축으로 똑똑해지는 렌탈 영업!!(20년 축적) MBN

(4분) 빅데이터 활용으로 제조업도 혁신 모색해야

최정환 K-ICT 빅데이터센터장, 산업일보TV

(8분) 사물인터넷 가치창출의 핵심, 빅데이터

휴넷


(3분) 공간 빅데이터란 무엇일까요?
국토교통부 공간 빅데이터 분석 체계

(5분) 데이터 사이언스가 핫한 이유

실리콘밸리 데이터 과학자 권재명

[12회 영상] 8/16일

(22분) 블록체인-양자컴퓨터-빅데이터는 하나다!

싱싱이진실토크TV


(6분) 클라우드의 전망과 사업기회

이경상 KAIST 미래전략대학원 교수

K-Global Re-Startup 컴백캠프



(12분) 빅데이터, 머신러닝, 그리고 AI

이호성 Softline R&D센터장


(20분) AI,데이터 분석으로 시작하는 미래혁명, 리더그룹 사례 및 데이터 관리 전략

데이터 플랫폼 전략/  퓨어스토리지 세미나



진행


CCF 포럼은 특강이나 국내외 영상(TED 등) 시청후 집단지성 토론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참여하는 Fellow들의 능동적인 콘텐츠 기여를 장려합니다.

KAIST 경영대학의 김성희 명예교수, 이희석 교수님 등이 멘토로서 함께 해주십니다.


가) 운영 방식 :

- 2018년 5월 24일~8월 16일까지 매주 목요일 조찬 12회 진행(오전 7시 30분~9시)

- 중간 참여시 그때부터 12회 참여 가능합니다

- 12회 중 본인 사정 불참시도 1회 참석으로 간주됩니다


나) 대상 : 경영자/ 2세 및 변화에 관심 있는 모든 이(외부 개방)


라) 회비 : 12회에 55만원(부가세 포함) 선입금 (컨벤션 조찬)
재능나눔협동조합원은 50만원(세 포함)


  마) 장소
 SC컨벤션센터

국기원 앞.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 한국과학기술회관 12층


  강남역(2호선 , 신분당선) 12번 출구 7분
   >>오르막 직진(역삼동쪽)

,

   >>두번째 골목(테헤란로 7길)헬쓰클럽서 국기원쪽
   좌회전


   무료 주차증 제공


   02-569-7600

과학기술회관.png

http://place.map.daum.net/10861038


바) 참여 신청(서두르세요)

http://bit.ly/2rkKRNx
 

*핸드폰에서도 작성 가능

*필수사항을 다 기재해야 ‘제출’ 이 눌러집니다.


-문의 : (02)564-1766 , 010-9285-0854 재능나눔협동조합 이지은 실장

010-5285-9006 김일 전무


-계좌 : 신한은행 140-010-963764 재능나눔협동조합


-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요한 분은 바로 조합 이메일 ceocoop@naver.com 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보내주세요.



[참고 PPT]



#현재 데이터의 90%는 2년내 생성